내가 3D맥스를 공부한 이유를 무쓸모로 만들어버린
Vroid를 유니티로 만들었다고 유니티에서만 써야한다는건 좀 뭔가 불합리해보여서
VR장비만으로 Vtuber 만드는김에 언리얼엔진에서도 써보고싶었다.
나온지 오래되지않은거라 영어,일본어,중국어로 구글링해봤는데 안나와서 직접 삽질하기로 결정!
vroid로 모델링을 만들어서 익스포트하면
vrm확장자로 나온다.
이걸 fbx로 만들고싶다! 해서
시도한 첫번째방법.
이걸 gbl파일로 이름바꾸기하고 윈도우3D에서 fbx파일로 다른이름으로 저장!
텍스쳐 다날라가서 흰색 지점토만 나온다 ^오^
그래서 혼자 별짓다해서 드디어 방법을 찾아냄.
준비물.
VRoid
https://studio.vroid.com/download.html
미소녀를 엄청나게 빠르게 모델링가능한 갓갓툴이다..
그러나 하이폴리곤 모델링이니 여러모델을 동시에 쓰기는 좀 힘들다.
전문 모델러가 리토폴로지하던가 머리카락 본도 손보고 등등 해야할게 좀 있을것이다.
그래도 버텍스가 많은만큼 이쁘게 나오고 쉐이더 공부하기 엄청조흠 굿굿.
https://github.com/dwango/UniVRM/releases
vrm을 유니티로 임포트 시켜주는 플러그인을 다운받는다.
그리고 에셋스토어에서 fbx익스포터를 다운받는다.
유니티 익숙한사람은 이쯤되면 감 올것이다.
자 이렇게 준비물 갖고오면
유니티에 이렇게 보인다.
VRM탭에서
import를 찾아 vrm파일을 임포트하면
요로케 프리팹으로 만들어준다.
유니티용답게 이쁘게 나오고 프레넬효과로 뽀샤시한 쉐이더가 적용되어있다.
스킨드메쉐 렌더러로 모퍼도 잘 임포트 되었다.
이제 지옥이 시작될것이니라
이 오브젝트를 하이어라키에서 오른클릭해서 fbx 익스포트를 한다.
스킨드메쉬 옵션 꺼져있는데 저거 체크해야한다.
나머지 옵션들 그대로 익스포트 ㄱ
그러면 스탠다드 쉐이더가 적용된 FBX의 몬슁긴 모델링이 나온다.
내가 맥스 배우고 저꼴나서 쉐이더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제 유니티 경로에있는 이 모델을 잘보이는 바탕화면이든 아무데나 복사해서 옮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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