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노말베이스 아웃라인을 만들려고했는데
오늘 안좋은일이 있어서 공부가 손에안잡혔습니다 그래서 그냥 알고있는거를 복습+노가다했습니다.
브라우저창에서 임포트한 vroid의 스켈레탈 메쉬창을 열고.
다음과같이 본이름과 본이 표시되도록 설정합니다.
두 메쉬의 본을 서로 일치시켜줘야합니다.
vroid는 T포즈지만 언리얼 마네킹은 A포즈네요.
upperArm을 z축으로 45도 내려서 A포즈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포즈변경 -> 현재포즈 사용을 누릅니다.
리타깃 매니저로가서
다음과같이
인간형 릭으로 설정 -> 각 본마다 맞는뼈에 매칭시켜줘야합니다 (상당히 노가다)
또한 고급표시로 들어가서 손가락, 트위스트본도 똑같이 매핑시켜준후
제발 꼭 저장을 해줍니다. 나중에 그러면 다른 vroid를 가져와서도 저 매핑파일만 로드해주면 됩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매핑파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자 그리고 마네킹의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오고싶으니 리타게팅창을 엽니다.
자 그리고 이렇게 하면.
마네킹의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겁니다.
동그라미친것과 같이 본이 전부 뒤틀려있을거에요.
원인은 두가지입니다.
1.본 매칭이 정확하게 안되어있다.
2.애니메이션을 받는 본이아닌 것까지 다 애니메이션이 들어가버렸다.
루트부터 시작해서 여러개의 뼈들이 자식으로 나뉘어져있는것을 볼수있는데.
애니메이션은 캐릭터의 뼈가 기준이고 그것을 움직이므로서 실행됩니다.
애니메이션이 필요없는 본들이 애니메이션 때문에 위치가 이리저리 바뀌는것이죠.
예를들면 손의 좌표가 애니메이션에 의해 바뀌는데 손만 적용되야할것이 손가락까지 다 들어가버리는겁니다.
그러니 뒤틀리는 본들을 다 저렇게 스켈레톤으로 설정해서 부모본의 좌표를 그대로 따라가도록 해줘야합니다.
손가락뼈도 다 포함해서요.
잘 된거같긴한데 주먹쥐어야하는데도 엄지손가락이 계속 따봉을 하고있네요 ㅠㅠ
자세히 보니까 vroid의 본과 마네킹의 엄지손가락 본의 개수가 다릅니다 ㅠㅠ
이부분은 맥스로 뜯어다가 손부분만 따로 애니메이션 블렌드 넣어줘서 해결해야겠습니다
손꾸락 주먹쥐는건 실패했지만 대략적인 애니메이션은 잘 따라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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